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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잡히는경제/손에잡히는경제 요약

24년 11월 19일_손에잡히는경제_롯데유동성위기_건설사미수금_조선업체맞고

by handeconomy 2024.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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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의 유동성 위기 루머와 주식 하락

  • 최근 롯데그룹에 유동성 위기가 있다는 루머가 퍼지면서 관련 주식들이 급락했습니다. 롯데지주, 롯데쇼핑, 롯데케미칼의 주가는 6%에서 12%까지 하락했으며, 롯데그룹은 이와 관련해 루머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이 시장에서 효과를 보지 못해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의 부진과 면세점 사업의 연속적인 적자가 그룹의 재무적 문제를 더욱 부각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 이런 위기설은 롯데그룹의 재정 상태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으며,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그룹은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논의 중이며, 계열사 매각이나 구조 조정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그룹의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g-enews.com/article/Securities/2024/11/202411182128255883edf69f862c_1

 

롯데그룹, 시가총액 5290억 '와르르'..."유동성 위기 유포자 수사의뢰" - 글로벌이코노믹

18일 주식시장에서 코스피가 2% 넘게 급등하면서 2470선에 바짝 근접했지만, 롯데그룹은 유동성 위기 풍문으로 하루동안 상장 계열사 시가총액이 5290억원 가까이 증발했다. 특히, 롯데케미칼은 10.

www.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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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의 미수금 증가로 18조 원에 육박

  • 국내 10대 건설사의 미수금이 지난해보다 4% 증가하여 18조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미수금이 늘어난 이유는 공사 후 잔금이 아직 들어오지 않았거나 분양대금 회수가 지연된 때문입니다. 이는 건설사의 재무 상태에 부담을 주며, 특히 중소 건설사나 협력업체는 공사비 결제 지연으로 도산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 해외 프로젝트에서도 현지 경제 상황이나 정세 변동으로 인해 미수금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건설업계의 재무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수도권 지역에서 미분양 아파트가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의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건설업체들이 수익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집중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 해외 수주 또한 경제 상황과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미수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설업계의 리스크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은 수익성 높은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재무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scaj.com/news/articleView.html?idxno=312353

 

10대 건설사 미수금 17조원···새 현장 추진 장애물 될수도

국내 10대 건설사가 국내외에서 공사를 하고도 받아내지 못한 돈이 지난 3분기 기준으로 17조원을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이 중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5곳은 미수금 규모가 지난해 말보다 더 증가

www.koscaj.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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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함 건조를 둘러싼 두 조선업체의 맞고소

  • 우리나라 해군의 차기 구축함 건조 사업을 두고 HD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HD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한화오션의 전신인 대우조선해양의 군함 설계도를 불법으로 취득한 사건으로 인해 HD 현대중공업은 보안 감점제를 적용받아 입찰 평가에서 불이익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 회사는 서로 맞고소를 진행 중이며, 이러한 상황이 국내 방산업계의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갈등은 두 기업 간의 신뢰 문제를 넘어서 방산업계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해외 수주에서 우리나라 방산업체들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갈등이 지속될 경우 방산 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안 강화가 더욱 중요한 이슈로 대두될 수 있으며, 정부의 역할과 규제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두 조선업체의 대응 방식과 방산업계 전반의 분위기가 향후 방위산업의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할 만한 상황입니다. 방위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업 간 협력과 보안 강화가 필수적이며, 정부의 지원과 규제 개선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4950

 

HD현대重, 한화오션 맞고소···KDDX 논란 ‘재점화’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한국형차기구축함(KDDX) 사업을 두고 여전히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한화오션이 HD현대중공업 추가 수사 고발을, 최근 HD현

www.e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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