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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잡히는경제/손에잡히는경제 요약

24년 12월 18일_손에잡히는경제_내수부양예산_중국산전기버스_무주택자조건완화

by handeconomy 2024.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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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경기 부양을 위해 내년 예산의 75% 상반기 집중 투입

정부는 내년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체 예산의 75%를 상반기에 집중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최근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진 가운데 경제 회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 조치입니다.

주요 배경과 내용

  • 경기 부양의 필요성
    • 올해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졌습니다.
    • 예산의 조기 집행을 통해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고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는 목표입니다.
  • 추경 논의의 부각
    •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국회에서 "재정 역할 강화 필요성"을 언급하며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 추경이란? 추가경정예산은 경제 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본예산 외에 추가로 편성되는 예산입니다.
    • 한국은행도 추경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재원 마련의 문제
    • 정부 재정이 부족한 상황에서 적자 국채 발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적자 국채 발행은 시중 금리를 자극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과 가계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 금리와 경제 여건
    • 미국 FOMC 회의 결과에 따라 글로벌 금리 인하 기조가 약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재정 투입이 내수 경기 회복의 핵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려되는 부작용

  • 국채 발행 증가: 국가 채무 증가로 인해 재정 건전성 악화가 우려됩니다.
  • 시중 금리 상승: 정부의 국채 발행이 늘어나면 채권 수익률이 상승해 시중 자금 시장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
  • 물가 자극: 대규모 재정 투입은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지만, 동시에 물가 상승 압력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412170056

 

내년 예산 75% 상반기에 푼다

정부가 내년도 예산 가운데 75%를 상반기에 배정하기로 했다. 서민 생계부담을 덜고 소상공인 지원과 첨단산업 육성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는

economi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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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전기버스 도입 중 버스 회사와 수입 회사의 뒷거래

최근 몇 년간 중국산 전기버스의 국내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그 과정에서 뒷거래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국산 전기버스와의 가격 경쟁력 차이가 주요 원인이지만, 보조금 제도의 허점이 문제를 키우고 있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 급증의 배경

  • 가격 경쟁력:
    • 중국산 전기버스는 대당 3억 원, 국산 전기버스는 3억 5천만 원 정도입니다.
    • 이로 인해 중국산 전기버스가 가격 면에서 유리한 상황입니다.
  • 보조금 제도의 허점:
    • 정부는 국산 전기버스를 보호하기 위해 보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운수업체가 전기버스를 구매할 때 자부담금 1억 원을 의무적으로 납부하도록 규정했습니다.
    • 그러나 일부 수입사와 운수업체가 이면 계약을 통해 자부담금을 회피하고 보조금을 부당하게 수령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뒷거래 방식

  • 직접 할인: 중국산 전기버스를 구매한 업체에 차 값을 할인해 주거나 리베이트를 제공
  • 대출 이자 지원: 운수업체의 대출 이자를 대신 내주는 방식
  • 고급 차량 제공: 업체 대표나 임원에게 고급 수입차 제공
  • 충전 사업 수익 보장: 업체 임원 자녀 명의의 충전소 사업체에 수익을 몰아주는 방식

감독의 한계와 문제점

  • 지자체별 관리 미비: 지자체마다 보조금 지급 절차가 다르고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현장 감독 부실: 일부 지역에서는 신청서만 확인하고 보조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아 허점을 파고드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 피해 규모: 경찰 수사에 따르면 적발된 사례에서 리베이트 규모가 100억 원대에 이릅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6262591

 

[단독]서울도 中전기버스 불법 포착…"외제차에 리모델링까지 제공"

중국 전기버스 업체들이 차값을 몰래 깎아주는 뒷거래로 국내 시장을 침투한 사실이 CBS노컷뉴스 취재로 드러나면서 업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그동안 중국 전기버스의 무서운 확장세를 두고 '

www.nocutnews.co.kr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자 조건 대폭 완화

정부는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자 인정 기준을 대폭 완화해 실수요자들의 청약 기회를 확대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면적 기준 완화: 기존 60㎡ 이하 → 85㎡ 이하로 확대
  • 공시가격 기준 상향: 기존 1억 6천만 원 이하 → 5억 원 이하로 상향

이제 7~8억 원대 시세의 빌라나 다세대 주택을 보유한 경우에도 청약 시 무주택자로 인정받게 됩니다.

기대 효과

  • 주거 이동성 증가: 기존 무주택 조건에서 제외되었던 실수요자들이 청약에 참여할 기회가 늘어납니다.
  • 청약 시장 활성화: 특히 수도권 및 주요 지역에서 청약 경쟁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주거 사다리 복원: 중산층 실수요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조건으로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 제도 변경을 통해 청약 시장의 형평성을 강화하고 실수요자 중심의 주거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https://www.joseilbo.com/news/htmls/2024/12/20241217532574.html

 

내일부터 시세 8억 빌라 1채 집주인도 청약시 '무주택자' 된다 - 조세일보

오는 18일부터 수도권에서 전용면적 85㎡ 이하, 공시가격 5억원(시세 약 7억∼8억원) 이하 빌라 1채를 보유한 사람도 청약시 무주택자로 인정받는다. 웬만한 빌라 1

www.jose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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